고립성 폐결절: 원인, 증상 및 치료

고립성 폐결절(SPN)은 폐 내에 형성되는 작고 둥근 종괴입니다. 결절의 발견은 매우 놀랄 수 있지만 이것들의 모두가 암인 것은 아닙니다. 오늘은 페결절의 원인, 증상 및 치료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순서


고립성 폐결정이란..

폐결절은 폐에 생긴 결절이며 이 결절은 주로 폐 내부에서 관찰되는 3cm 이하의 종괴, 또는 덩어리를 말합니다. 폐결절이 1개만 있는경우 고립성 페결절이라고 하며 여러개 있는경우 다발성 폐결절이라고 합니다. 양성 결절은 비암성이며 대부분 치명적이지 않고 신체의 다른 부의에 퍼지지 않습니다. 반면에 악성 결절은 암성이며 빠르게 성장 하며 주변 다른 조직과 거리가 먼 기관까지 전이 될수 있습니다. 대부분 3cm 보다 큰 종양을 폐 종괴라고 부르고, 이러한 종괴들은 암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고립성 폐결절의 원인

단독성 폐결절의 원인 고립성 폐결절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으며, 근본적인 원인을 정확히 찾아내는 것이 효과적인 치료를 하는데 중요합니다.

1. 감염

세균성 또는 진균성 폐렴과 같은 감염으로 인해 폐결절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절은 종종 감염에 대한 신체의 면역 반응의 결과로 발생하며, 병원균을 캡슐화하고 병원체가 더 이상 퍼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결절은 석회화되어 X-레이에 보일 수 있습니다.

2. 양성

종양 과오종이나 선종과 같은 비암성 성장도 폐결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오종은 조직의 비정상적인 혼합물로 구성되는 반면, 선종은 선상 성장입니다. 이 종양은 일반적으로 천천히 자라며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질 가능성이 적습니다.

3. 폐암

폐결절절의 가장 우려되는 원인 중 하나는 폐암입니다. 폐암은 초기 단계에서 단일 결절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악성 종양의 가능성은 흡연 이력, 연령, 결절 크기와 같은 요인에 따라 증가합니다. 따라서 시기적절한 평가와 진단은 암을 배제하는 데 중요합니다.

고립성 폐결절의 증상

폐결절은 대게 아무런 증상이 없고 눈에 띄는 증상도 나타내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주로 의료 영상에 의해 발견되는데요.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아래의 증상들을 경험할 수 있으니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병원에 방문하시어 빠른 진단과 그에 맞는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1. 만성 기침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지속되는 지속적인 기침은 폐결절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이 기침에는 피가 섞인 가래가 동반될 수 있으며 이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2. 가슴 통증

폐결절이 주변 폐 조직이나 흉막(폐 주변 내막)을 자극하면 흉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날카롭거나 둔할 수 있으며 심호흡이나 기침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3.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드문 경우지만, 폐암과 관련된 폐결절이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종종 더 진행된 증상이며 일반적으로 악성 종양의 다른 징후를 동반합니다.

고립성 폐결절에 대한 치료 방법

폐결절의 치료 접근법은 근본 원인과 악성 종양의 가능성에 따라 다르며 결핵이나 곰팡이 같은 감염성에 의한 폐결절이라면 원인균에 대한 약물 치료 부터 시행합니다.

1. 관찰

폐결절은 비암성일 경우 특별한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적지만 결절이 커지면 기관지가 눌려 폐렴과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추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영상 검사를 통한 정기적인 모니터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결절의 크기나 모양이 변하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생검

악성이 의심되는 경우 조직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실험실 분석을 위해 결절에서 조직 샘플을 얻는 것이 포함됩니다. 생검은 기관지경술이나 CT 유도 바늘 생검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실시할 수 있습니다.

3. 외과적 제거

폐결절이 크거나 커지거나 암이 의심되는 경우 수술적 제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절차는 폐의 영향을 받은 부분을 제거하는 폐엽절제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회복 시간을 줄이기 위해 최소 침습적 기술이 종종 사용됩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고립성 폐결절이 있다고 하면 걱정 부터 되는게 사실이지만 모든 종괴가 폐암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지만 폐암일 가능성도 없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폐결절 있는 분이시라면 정기 적인 검사와 내 몸에서 보내는 증상들을 유심히 살피고 관리하는것이 폐암으로 전환되는 것을 막는 최고의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Q1. 고립성 폐결절은 모두 암입니까?

A. 아니요. 모든 폐결절이 암을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많은 폐결절은 양성이므로 암이 아닙니다. 그러나 악성 종양을 배제하려면 의료 전문가의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Q2.폐결절 진단에서 영상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A. 흉부 X-레이, CT 스캔과 같은 영상 촬영은 SPN을 감지하고 특성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스캔은 결절의 크기, 위치, 모양을 결정하고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Q3. 폐결절이 저절로 사라질 수 있나요?

A.일부 작고 비암성 폐결절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거나 치료 없이 스스로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려되는 변화가 없는지 확인하려면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 합니다.

Q4. 폐결절이 번지는 위험을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A. 담배를 끊고 유해한 화학 물질 및 오염 물질에 대한 노출을 피하면 폐결절 및 기타 폐 관련 질환이 발생할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Q5.악성 폐결절의 유일한 치료 옵션은 수술입니까?

A. 수술은 악성 폐결절의 치료 옵션 중 하나이지만, 접근 방식은 개별 사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암의 정도와 단계에 따라 방사선 요법이나 화학 요법과 같은 다른 치료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