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싱[Earthing] 맨발걷기 효능, 하는 방법, 주의해야 할점

어싱 (Earthing) 이란 지구와 맞닿는다 라는 의미로 지구의 에너지가 표출되는 표면과 우리 몸을 전기적으로 (전하) 연결하는 것으로 맨발로 걷거나 서서 지구와 연결 또는 접지 하는 것 을 말합니다. 또한 발은 제 2의 심장이라고 불릴 만큼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맨발을 지구의 표면에 접지 함으로써 땅의 촉감과 기운을 얻어 순환계, 소화계, 호흡계, 면역계 인체의 거의 모든 부분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어싱,맨발 걷기의 효과와 하는 방법, 주의해야 할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맨발 걷기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접지”라고도 알려진 맨발 걷기 (어싱) 에는 발과 그 아래의 흙, 풀, 모래 또는 물과 같은 자연 요소가 직접 사람 몸에 접촉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맨발걷기의 (어싱)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스트레스 감소 및 정서 완화 : 접지 (어싱) 을 하면 몸에 축적된 과도한 전기 에너지를 방출하여 스트레스를 줄이고 평온함과 이완감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 불면증 개선: 많은 사람들이 접지 (어싱) 후 수면의 질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합니다. 신체 전기 시스템의 균형은 일주기 리듬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통증 감소: 맨발로 걸으면 염증, 관절염, 근육통과 같은 만성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상의 치유 과정을 가속화할 수도 있습니다.
  • 혈액순환 : 맨발걷기의 (어싱) 가장 큰 효과는 바로 혈액순환입니다. 혈액이 순환하는 것은 몸의 아픈 부분을 치료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활을 하는데요. 발바닥에는 수많은 말초신경 모여 있는데요. 맨 땅을 맨발로 걷게 되면 자극이 되어 장기 주변의 혈류량을 증가 시켜 장기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며 면역기능 상승에도 도움을 줍니다.
  • 근육량 증가 :맨발로 걸으면서 더 많은 근육을 사용하게 되고 걸음에 더 많은 개입을 하면서 근육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주기적으로 한다면 풋코어가 발달하여 균형감각에 향상되어 노년기 낙상 사고의 위험이 낮아 진다고 합니다.
  • 체온 상승: 연구 결과 신발을 싣고 걸었을때와 맨발로 걸었을때의 온도차가 크다고 하는데요. 맨발로 걸었을때 체온 상승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맨발로 걸었을때 허벅지의 체온이 올라가 혈액 순환이 더욱 원할해 졌다고 합니다.
  • 혈압과 혈관 건강 증진: 실제로 맨발 걷기를 하면서 혈압과 혈관이 좋아져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여러 사례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 몸에 쌓여있는 활성 산소 제거: 지구에 표면에 있는 음이온이 몸 속에 있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는 역활을 합니다.

맨발로 안전하게 걷는 방법

1.올바른 표면 선택: 잔디, 흙, 모래, 황톳길, 갯벌과 같은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표면에서 시작하세요. 발이 단단해질 때까지 단단하고 거친 표면을 피하시길 바랍니다.

2.천천히 시작: 발이 점진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짧은 시간으로 시작하세요. 매일 몇 분이 좋은 출발점이 됩니다.

3.주의하세요: 날카로운 물체나 잠재적인 위험을 피하기 위해 발걸음을 옮기는 땅 위치에 주의하세요.

맨발 걷기 할때 주의해야 할 점

맨발 걷기를 매일 하면 우리몸에 좋은 영향을 주지만 무엇보다 안전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몇가지 주의해야 할점입니다.

1.간단한 스트레칭과 준비 운동

걷기전에 간단한 스트레칭과 준비 운동으로 근육과 관절을 풀어 줍니다. 산행 맨발 걷기를 한다면 오르막과 내리막이 있기 때문에 발목과 무릎 허리까지 무리가 가지 않도록 잘 풀어줍니다.

2. 처음 시작한다면 부드러운 황토길이나 바닷가 모래에서 시작하기

우리의 발은 양말과 단단한 신발로 오랫동안 보호되어 왔습니다. 처음 시도 하시는 분이라면 단단한 표면을 밟기에 무리가 갈수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황톳길이나 바닷가 모래등 부드러운 표면에서 시작해 서서히 접지 시간을 늘려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걸을때는 항상 앞의 2m 지면을 응시하며 위험 물질을 확인하며 걷습니다.

맨발로 걷다보니 돌조각이나 가시 밤송이 같은 뾰족한 것에 의한 부상을 조심해야 합니다.위험물질이 있으면 바로 피할 수있게 앞과 밑을 주의깊게 확인 하며 걷도록 합니다.

4.발바닥에 상처가 있거나 건조함으로 발 바닥에 갈라져 있는 상태라면 당분간 피하기.

발바닥에 상처가 있는 상태라면 세균에 오몀되어 더 큰 질병으로 이어질수 있기때문에 완벽히 살이 아물때까지 운동을 피하도록 합니다.

5. 숲속 맨발걷기 할때는 사람들이 걷는 길 밖의 풀길은 걷지 않는다.

사람들이 다니지 않는 풀이 많이 자라 있는 곳은 걷지 안도록 합니다. 위험물질이 눈으로 확인 되진 않기 때문에 뾰족한 나뭇가지나 철조망이 있을수 있으므로 피해 걷도록 합니다.

6. 당뇨병이나 신경병증과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담후 진행하도록 합니다.

위와 같은 질환이 있는경우 상처가 나게 되면 위험할수 있으니 의료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후 진행 하도록 랍니다.

7. 걸을때 수직으로 내딛도록 하며 발을 끌지 않도록 한다.

걸을 때 발을 끌거나 땅을 차게 되면 땅위에 돌 같은 돌출 부위에 차여 상처가 나거나 타박상의 부상 위험이 있습니다. 또박 또박 걷는 느낌으로 걷도록 합니다.

8. 위생에 신경쓰기

맨발로 걸은 후에는 깨끗한 물로 씻고 특히나 공공 장소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결론

맨발로 걷는 것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이지만 큰 효과가 있는 운동입니다. 지구와 연결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줄이고, 수면을 개선하며,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맨발 걷기의 좋은 점을 안전하게 누리려면 천천히 시작하시고 안전한 표면을 선택하고 위생을 우선시하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모두가 다 안전하게 맨발걷기를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산이나 바다를 갈 때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거나 자연을 훼손하지 마시고 지구를 보호해 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