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암의 1기부터 4기생존율,초기증상,원인 치료 및 수술방법

오늘은 직장암의 초기증상,1기~4기 생존율, 원인, 치료 방법 및 수술 방법을 알아 볼텐데요. 직장암은 대장암의 일종으로 대장암의 30~40%를 차지 하는 암으로 대장의 마지막 부분인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 입니다. 누구나 아실테지만 암은 초기에 발견하면 완치율과 생존율이 높지만 대부분 암 초기에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대부분 늦게 발견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초기 증상과 원인을 잘 알아두면 직장암을 예방하거나 조기에 치료 할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직장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직장암의 초기증상

직장암의 초기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배변 습관의 변화: 가장 초기의 증상 중 하나는 배변 습관의 지속적인 변화입니다. 설사, 변비 또는 이 증상들이 번갈아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종양이 대변의 통로를 막거나 느리게 할수 있습니다.이유 없이 이런 증상들이 지속 된다면 병원에 방문해 빠른 진단과 그에 맞는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대변 내 혈액: 아마도 피를 본다는 건 가장 무서운 증상중에 하나 인데요. 직장 출혈 또는 대변 내 혈액은 필히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야할 증상 입니다. 선홍색 혈액으로 나타나거나 대변이 어둡고 탁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직장 출혈이 암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질과 질환으로도 이 증상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검사는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복부 불편함: 직장암은 복부나 골반 부위에 불편함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불편함은 지속되거나, 경련이 일어나거나 배변 중에 심해질 수 있습니다.
  • 이유없은 체중 감소와 피로: 아무런 이유없이 피곤하고 식욕이 없으며 체중 감소가 있습니다.

1기 부터 4기까지의 생존율

대부분의 암과 마찬가지로 직장암의 단계는 1~4단계로, 1기가 가장 초기이고 치료 가능성이 가장 높으며 4기가 가장 많이 암이 진행된 상태입니다. 생존율은 단계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1기: 암이 직장의 가장 안쪽 층에만 있는 상태 입니다. 이 초기 단계에서는 5년 생존율이 90%까지 높을 수 있습니다.

2기: 이 시점에서 암은 직장벽의 더 깊은 층으로 침투했지만 아직 림프절이나 다른 장기로 퍼지지는 않았습니다. 5년 생존율은 약 70~85%로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3기 : 이 단계에서 암은 일반적으로 인근 림프절로 확산되었지만 먼 기관에는 도달하지 않았습니다. 5년 생존율은 약 50~65%로 떨어집니다.

4기: 진행된 단계에서는 암이 주변의 장기에 다 전이되어 치료가 더욱 어려워집니다. 5년 생존율은 10~15% 정도로 낮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생존율이며 개별 결과는 연령, 전반적인 건강 상태, 치료 효과와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장암의 원인 및 치료 수술방법

직장암의 원인

직장암의 정확한 원인이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연령, 대장암의 가족력, 직장 또는 결장의 용종 병력, 지방이 붉은 고기 섭취, 가공 식품 섭취, 섬유질이 적은 식단, 흡연, 과도한 음주, 특정 유전적 조건 등 여러 가지 위험 요인이 확인되었습니다.

직장암의 치료 및 수술방법

치료

직장암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수술, 화학요법, 방사선 요법을 포함한 접근 방식이 조합되어 있습니다. 치료법의 선택은 암의 단계와 개인별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술은 1차 치료이며 종양과 인근 림프절을 제거하는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화학요법과 방사선 요법은 수술 전후에 종양을 축소하거나 남아 있는 암세포를 죽이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수술 방법

직장암을 치료하는 수술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국소절제: 종양이 작고 퍼지지 않은 초기 암에 사용됩니다. 외과 의사는 종양과 소량의 주변 조직을 제거합니다.
  • 경항문 절제술: 이 최소 침습 수술에서는 특수 기구를 사용하여 항문을 통해 종양을 제거합니다.
  • 하부 전방 절제술: 직장의 일부를 제거하고 나머지 건강한 조직을 다시 연결하는 작업입니다. 이는 직장 상부의 종양에 자주 사용됩니다.
  • 복회음절제술: 직장의 종양 크기가 매우 낮거나 괄약근 근육이 영향을 받은 경우에 사용되는 시술입니다. 직장을 제거하고 영구 결장루를 만드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결론

직장암이라는 진단을 받는 것은 누구나 받아 드리기 무섭고 어려운 질병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질병의 초기 증상, 생존율, 원인, 치료 방법 및 수술 방법을 알고 이해 하는것이 필수 적입니다. 조기 발견과 신속한 치료는 암의 생존율과 치료 결과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분 또는 사랑하는 사람이 걱정되는 증상을 가지고 계신다면 주저하지 말고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시기적절한 조치가 직장암 예방과 치료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항상 기억하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Q1: 직장암 증상은 항상 눈에 띄나요?

A :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어떤 경우에는 직장암이 초기 단계에서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합니다.

Q2: 직장암을 예방할 수 있나요?

A : 예방을 보장할 수는 없지만 균형 잡힌 식단, 규칙적인 운동, 음주 및 흡연 제한 등 생활 방식의 변화를 통해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Q3: 직장암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A : 진단에는 일반적으로 신체 검사, 대장 내시경 검사, 생검 및 CT 스캔과 같은 영상 검사를 포함한 여러 가지 검사가 포함됩니다. 이는 암의 단계와 정도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Q4: 직장암 치료는 고통스럽나요?

A :: 치료 방법은 환자 상태와 질병의 진행에 따라 다양하지만 치료 과정 전반에 걸쳐 통증과 불편함이 있으면 담당 의료진과 상담 하며 통증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치료합니다.

Q5: 진행된 단계(4기)에서도 직장암을 치료할 수 있나요?

A : 진행성 직장암은 치료하기가 더 어렵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치료는 질병의 악화를 억제하고 증상을 완화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