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암의 1기부터 4기 증상 및 생존률,원인,진단 및 치료방법

췌장암은 침묵의 암이라 불릴 정도로 초기에는 무증상이나, 발견이 늦어지면 치명적일 수 있는 암 질환인데요. 왜냐하면 췌장암은 생존율중에서도 극히 낮은편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췌장암의 원인, 1기부터 4기까지의 각각의 증상 및 생존율, 그리고 가능한 진단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췌장암의 원인

췌장암의 원인은 지금까지 명확히 밝혀진 것은 없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췌장암 발병 위험을 높일수 있습니다.

1.흡연

흡연은 췌장암과 강력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모든 암 발병율을 높이는데 흡연이 제일 많이 속하는데요. 흡연자는 비 흡연자에 비해 췌장암 발병 위험이 높습니다.

2.유전적 요인

가족분들 중에 췌장암 환자가 있다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BRCA1, BRCA2, p16 등의 유전자 변이는 췌장암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3.만성 췌장염

만성 췌장염은 췌장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알코올 남용, 담석, 고지혈증 등이 만성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연령

췌장암은 연령에 비례하며 발생률이 높아지는데요. 50세 이상의 중 장년층 분들에게서 흔하게 발생 됩니다. 50세 이후로는 정기적으로 검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5.식

과도한 음주와 지방이 많은 육류, 지방이 많은 음식, 가공 식품 인스턴트 같은 음식을 자주 섭취 할 경우 췌장암의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췌장암의 증상 및 생존율

췌장암은 침묵의 암이라고 불리는데요. 그 이유는 특별하게 눈에 뛰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인데요. 제일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검진이 조기 발견과 치료에 중요 합니다. 췌장암의 1기부터 4기 까지 각각의 증상들과 생존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1기 췌장암

증상: 1기 췌장암은 무증상이나, 가끔 복부 통증이나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존율 : 조기 발견 시 1기 췌장암의 생존율은 5년 생존율이 80% 이상에 달할 수 있습니다.

2기 췌장암

증상: 복부 통증이나 소화불량 증상이 심해지며, 체중 감소와 구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존율: 2기 췌장암의 5년 생존율은 30% 내외로 감소합니다.

3기 췌장암

증상: 췌장암은 3기부터 주변 장기로 확산하기 시작하며, 통증, 체중 감소, 노출성 담석이 나타납니다.

생존율: 3기 췌장암의 5년 생존율은 10% 내외로 떨어집니다.

4기 췌장암

증상: 4기 췌장암은 전신 증상이 두드러지며, 통증, 체중 감소, 황달, 식욕 부진 등이 나타납니다.

생존율: 4기 췌장암의 5년 생존율은 매우 낮아 5% 미만입니다.

췌장암의 진단 방법

췌장암을 진단하려면 의사는 다양한 검사를 할수 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 CT 스캔: 췌장 종양의 위치와 크기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 MRI: 조직의 자세한 이미지를 제공하며 종양의 특성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초음파: 내장의 소리파장을 이용하여 췌장암을 감지합니다.
  • 혈액 검사: 특정 종양 표지자를 측정하여 암의 존재 여부를 확인합니다.

췌장암의 치료 방법

췌장암의 치료는 종양의 크기, 확산 정도,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 수술: 조기에 발견된 경우 종양 제거를 위한 수술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종양 크기를 줄이고 관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화학 요법: 항암 약물을 사용한 화학 요법은 종양 크기를 줄이고 전이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대체 치료법: 일부 환자들은 대체 치료법을 통해 췌장암의 증상을 관리하고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결론

췌장암은 초기에는 무증상이나, 조기 발견과 치료가 생명을 구하는 열쇠입니다. 췌장암의 발병 위험 요인을 알고, 주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췌장암의 증상과 생존율에 대한 이해는 환자와 그 가족에게 중요한 정보입니다. 췌장암에 대한 치료는 전문가의 지도와 의사와의 협의를 통해 결정되어야 하며,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췌장암에 대한 조기 인식과 치료는 생존율을 높이는 핵심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Q&A)

Q1: 췌장암은 어떻게 진단되나요?

췌장암은 주로 영상 검사 및 조직 검사를 통해 진단됩니다.

Q2: 췌장암의 초기 증상은 무엇인가요?

췌장암 초기 증상에는 소화 불량, 복통, 체중 감소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Q3: 흡연을 중단하면 췌장암 발병 위험이 감소하나요?

네, 흡연을 중단하면 췌장암 발병 위험이 크게 감소합니다.

Q4: 췌장암을 예방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무엇인가요?

췌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흡연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5: 정기적인 건강 검진은 얼마나 자주 받아야 하나요?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연례적인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