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결핵의 원인,초기증상,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폐결핵의 원인, 초기증상,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결핵은 전염성이 강한 세균성 감염으로, 흔히 간단히 결핵이라고도 합니다. 결핵은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간 무서운 질병중 하나로 CECD국가중 우리나라가 결핵 발생률과 사망률이 1위라고 하는데요. 대부분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에게서 많이 발생된다고 하는데, 최근 다양한 연령층에서 결핵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폐결핵의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Table of Contents


폐결핵의 원인

폐결핵의 주요 원인은 결핵균이며 이 균에 의해 발생되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공기를 통해 전염되어 대기 중에 작고 전염성 있는 입자들을 방출합니다. 이 입자들을 흡입하면 결핵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주로 폐에 염증을 일으키지만 다른 신체부위에 영향을 줄수 있으며 전염성이 매우 강합니다. 폐결핵의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면역체계 약화: HIV/AIDS에 걸린 사람들과 같이 면역체계가 손상된 사람들은 결핵에 걸리기 쉽습니다. 면역체계가 약화되면 신체가 결핵균을 방어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 감염된 사람과의 밀접 접촉: 가까운 생활 공간을 공유하거나 활동성 결핵을 앓고 있는 사람과 상당한 시간을 보내는 것은 감염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폐결핵 초기 증상

  • 지속적인 기침: 폐결핵의 초기 징후 중 하나는 3주 이상 지속되는 지속적인 기침입니다. 이 기침은 경우에 따라 가래나 혈액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피로와 약점: 결핵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격렬한 활동을 하지 않더라도 종종 피로와 약점을 경험합니다.
  •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의도하지 않은 체중 감소는 폐결핵의 또 다른 흔한 초기 증상입니다. 이 체중 감소는 중대하고 빠르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결핵 치료법

폐결핵의 확산을 막고 완치를 위해서는 효과적인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결핵 치료의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항생제 약물: 결핵은 항생제의 조합으로 치료되며, 일반적으로 6개월에서 9개월에 걸쳐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항생제는 이소니아지드, 리팜핀, 에탐부톨, 피라진아미드 등이 있습니다. 처방된 약을 꾸준히 그리고 치료 기간 내내 복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 직접 관찰 치료(DOT): 일부 경우 의료 공급자는 DOT를 사용하여 환자가 처방받은 대로 약물을 복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의료 종사자가 환자가 약물을 복용하는 것을 직접 관찰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 생활습관과 영양지원: 휴식, 영양가 있는 식단, 생활습관의 변화가 결핵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영양과 건강한 생활습관은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몸의 치유과정을 지원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결론

폐결핵은 여전히 중요한 글로벌 건강 문제로 남아 있지만, 시기적절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로 치료 가능한 질병입니다. 결핵 관리와 회복을 위해서는 증상에 대한 조기 인식, 처방된 항생제 처방 준수 및 지원적인 생활 방식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폐결핵의 원인과 증상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이는 것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발병률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Q1: 증상이 없는 사람에게 결핵이 전염될수 있나요?

A1: 네, 잠복결핵 감염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몸속에 결핵균이 있는 사람이 결핵을 퍼뜨릴 수 있습니다. 이것을 잠복결핵이라고 하며 나중에 활동이 활발해질 수 있습니다.

Q2: 결핵은 개발도상국에서만 문제가 됩니까?

A2: 아니요, 결핵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사람들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발병률이 더 높을 수 있지만, 전 세계적인 건강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Q3: 결핵은 어떻게 진단됩니까?

A3: 결핵은 피부 검사, 혈액 검사, 가래 배양, 흉부 X선 검사 등 다양한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의료진이 증상과 위험 요소를 바탕으로 적절한 검사를 결정할 것입니다.

Q4: 결핵에 걸리면 계속 일을 하거나 학교에 갈 수 있습니까?

A4: 의료진의 권고를 따르는 것이 중요하며, 결핵의 단계와 전염의 위험에 따라 더 이상 감염되지 않을 때까지 자가 격리 또는 마스크 사용 등의 예방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Q5: 결핵은 예방할 수 있습니까?

A5: 예방접종(BCG 백신), 감염관리 대책, 활동성 사례의 조기 발견 및 치료를 통해 결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과 강한 면역체계를 유지하는 것도 결핵 감염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Leave a Comment